파로면이란?
파로면 뜻은 말 그대로 ‘파로’라는 곡물을 통째로 갈아서 반죽 후 만든 면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생소하나 쫀득하고 씹는 식감이 훌륭하며 곡물 본연의 풍미도 좋아서 유럽인들이 파스타, 샐러드 재료로 즐겨 활용합니다.
지중해 지역에서 수천년간 먹어온 고대 밀 계열 중 하나로 현대 밀과 비교하여 영양소가 더 풍부하고, 소화에 용이한 덕분에 건강식재료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고대곡물 파로란?
파로 곡물은 로마 군인들이 주식으로 먹었을 만큼 오랜 재배 역사를 자랑하는 밀의 원형에 가까운 통곡물입니다.
그 종류가 에머, 아인콘, 스펠트 3가지가 있는데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는 에머밀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고대곡물 파로는 현대의 일반 밀과 비교해서 가공이 적고 식이섬유와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10종, 각종 비타민•무기질 등 60가지에 달하는 영양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미네랄 흡수와 소화를 방해하고 전분 소화율을 감소시키는 피트산이 적어요. 즉 영양분 흡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소화도 부담이 적은 건강 곡물로 제격이에요.
파로 곡물 효능
1) 다이어트에 제격
- 여러 곡물 중 피트산이 아주 적은 파로는 영양소 흡수와 소화를 도와 다이어트 식단에 백미 대체 곡물로 제격입니다.
- 저항성 전분이 백미•현미 대비 비교도 안될 정도로 풍부해 천천히 소화되는 특성상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줍니다.
- 아라비노자일란이란 점성이 높은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어 식욕 조절 호르몬인 렙틴 분비를 조절해 식욕 억제와 폭식 예방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식후 혈당 관리
- 파로 곡물 효능 성분인 아라비노자일란이 위에서 탄수화물 소화 및 흡수를 지연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여 제 2형 당뇨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다당류로 이루어진 저항성 전분 함량이 높은 곡물로 체내 소화 속도가 느리고 대장 속 노폐물과 함께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에 식후 혈당 스파이크 억제를 도울 수 있습니다.
- 당 함량이 낮고 GI 혈당지수도 타 곡물보다 낮아서 섭취 시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속도가 느린 식품입니다.
3) 장 건강 유지
- 파로 곡물은 장내에서 유익균의 성장을 돕고 유해균 성장 억제를 돕는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이 풍부하여 장내 미생물 균형 유지와 소화기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 다량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장 운동을 원활하게 돕고 배변활동 촉진과 장 독소 배출에 기여해줍니다.
- 면역세포의 70%가 존재하는 장이 건강해지면 전신 면역시스템 유지에도 긍정적인 기여를 합니다.
4) 콜레스테롤 개선
- 파로 곡물 효능 중 저항성전분이 식후 혈당 스파이크 억제를 도와 고혈당으로 인한 혈관 내피세포의 손상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아라비노자일란 성분은 장에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으로 혈중 LDL 콜레스테롤 감소와 혈관 정화에 기여합니다.
- 페룰산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활성산소로 인한 혈관 벽의 손상을 줄이고, 혈관 내 염증 감소와 탄력성 회복에 관여해줍니다.
5) 항노화&피부미용
-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높은 파로는 피부 조직과 콜라겐 합성에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하여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 촉촉한 피부 유지에 기여하는 비타민E와 피부재생•미백을 돕는 각종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 플라보노이드와 셀레늄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곡물로 피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주름 개선과 피부 탄력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파로는 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약품이 아닌 식품으로 체감 유무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파로면 삶기
- 냄비에 물을 받고 끓이면서 소금 한꼬집 넣어주세요.
- 끓기 시작한 물에 파로면을 넣고 3~4분을 타이머로 정확하게 재서 삶아줍니다.
- 곧바로 건진 후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짜주면 쫄깃함이 살아있습니다.
☆ 파로면은 뜨거운 면 요리에 3분, 차가운 요리는 4분 정도 삶으면 딱입니다.
특히 파로 크림파스타를 만드는 경우 3분 삶은 파로면을 크림 소스와 함께 면수를 조금 넣고 볶으면 풍미가 살아납니다.
파로 곡물 먹는법
- 곡물 그대로 구입해서 밥을 짓거나 파로면, 파로효소 등 여러가지 식품 유형 중 본인이 선호하는 형태로 섭취하세요.
- 이탈리아 농림부가 관리하는 이탈리아 토스카나산 파로는 DNA 보존은 물론 화학비료 사용없이 유기농으로 엄격하게 재배되기 때문에 품질이 탁월합니다.
- 파로 곡물 하루 권장량 정해진 양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통곡물을 반컵~1컵 약 100~150g 정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채소, 육류, 견과류 등 파로에 부족한 영양소를 함께 채울 수 있는 식재료들과 조합해서 식단을 구성하세요.
파로 곡물 부작용
- 셀리악병, 글루텐 불내증을 가진 사람들은 파로 역시 글루텐을 포함하고 있어 소화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식이섬유가 많은 파로 곡물 과잉 섭취 시 복부팽만감과 복통 등 위장장애를 비롯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지켜 섭취하십시오.
- 곡물 알레르기 혹은 특이체질이 있는 사람은 두드러기와 가려움증 등의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전문의와 상의하십시오.
의료전문가의 의료 조언을 대신할 수 없으므로 내용을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대가성이 전혀 없이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