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버터는 ‘버터의 왕’이라고 불리는 주로 인도요리에서 자주 쓰이는 천연 정제 버터를 뜻합니다.
무가염 버터를 저온에서 끓인 후 캐러맬화 상태로 만드는데 이 과정에서 수분과 유당, 유단백질을 제거 및 정제해 탄생하는 버터입니다.
첨가물을 걷어낸 순수 지방 위주로 섭취 가능하고 유당불내증이 있거나 카제인에 민감한 사람들도 비교적 부담없이 섭취 가능한 것이 장점이에요.
인도 사람들은 전통의학서 ‘아유르베다’ 기록에 따뜻한 성질의 식품으로 기록되어 있을 만큼 수천년간 버터 대신 건강 관리 차원에서 즐겨 먹어왔습니다.
1)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기버터 칼로리는 100g당 900kcal 정도로 아주 높아서 당연히 과다섭취 시 비만을 부르고 각종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하지만 순수 지방 성분이 99% 수준에 달하고 리놀레산과 DHA 등의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한 기버터는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 식단에 적당히만 활용하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공복에 적절한 지방 섭취는 빠른 속도로 에너지원으로 쓰이면서 지방 흡수를 줄이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체중 관리는 물론 식욕 조절에 기여해 줍니다.
특히 지방 연소와 체지방 억제를 돕는 공액리놀렌산 성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2) 장 건강에 이롭다?
기버터의 지방산과 지용성 비타민들이 장 점막을 튼튼하게 보호하고 염증을 완화시키며 속이 불편한 사람들이 먹어도 소화가 잘 이루어지는 식품입니다.
특히 일반 버터 대비 장내 흡수율이 높은데 장내 유익균 증식을 돕는 뷰티르산이 풍부해 장내 미생물 환경 개선은 물론 장운동 촉진과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따라서 기버터 효능 추천 대상은 장내 유익균이 부족해서 배변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장 건강 관리를 원하는 분들께 유용합니다.
3) 혈중 콜레스테롤 관리
지방이 많은 기버터를 무턱대고 많이 먹으면 당연히 오히려 콜레스테롤에 악영향을 미치고 혈관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다만 기버터 속에 리놀렌산과 DHA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일반 버터 대신 식습관에 잘만 활용하면 오히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혈관 염증 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겠습니다.
4) 피부 건강 관리
피부 염증을 유발 가능한 산화된 지방과 달리 불순물을 제거한 순수 천연 지방인 기버터를 식단에 사용하는 습관은 피부 노화 부담을 상대적으로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피부장벽을 튼튼하게 구성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지방 성분을 기버터로 보완 가능하기 때문에 피부 수분 증발을 막고 촉촉한 항태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또 기버터를 채소를 포함하는 식단과 함께 섭취 시 피부재생 및 항산화 작용을 하는 각종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5) 면역력 강화
기버터 같은 유제품은 지용성 비타민을 다양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우선 바이러스 같은 외부 유해물질의 침입을 차단하는 1차 방어선 역할을 담당하는 점막 보호를 돕는 비타민A가 함유돼 있어요.
또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 손상을 막아서 면역세포 기능을 유지하여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입니다.
기버터의 경우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의약품이 아니고 식품으로 내용은 참고만 하십시오.
기버터 만들기 재료는 무염버터와 열탕소독한 유리병만 있으면 간단합니다.
의료종사자의 조언을 대신할 수 없으므로 내용을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헤링오일 오메가11 뜻 헤링오일은 청어과 어류에서 추출시킨 오일을 뜻해요. 북유럽의 노르웨이 사람들의 혈관 건강 비결로…
블랙커민이란 블랙커민은 중동과 인도, 지중해 사람들이 향신료로 자주 활용하는 '니젤라 사티바'라는 장미과 식물의 꽃 안에…
콜라비란? 둥글고 단단한 외형의 보라색 콜라비는 순무와 양배추를 교배시켜 탄생한 채소입니다. 껍질을 벗기면 맑은 속살이…
하이퍼셀 코엔자임Q10이란 코엔자임Q10은 비타민Q 또는 줄여서 코큐텐 등의 이름으로 불리는 지용성 성분을 뜻합니다. 주로 에너지…